박천규 연구위원
이길제 부연구위원
이수욱 부동산시장연구센터 소장
오민준 연구원 外
주요내용
1) 주택시장은 거시경제 및 유동성 요인, 주택수급 요인, 정책 요인, 심리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으며 일련의 정책으로 주택시장 변동성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은 불안 요인으로 상존
2) 7.10대책 전후 주택에 대한 수익률 변화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다주택자(2주택자, 4년 보유)의 수익률이 –3~4%p 하락하고, 단기매매(2년 이내 매각)의 수익률은 1주택자 약 –6~7%p, 다주택자(2주택자)는 –10%p 내외 큰 폭으로 하락
3) 외국인 주택구매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어 외국인에 대한 촘촘한 정책설계의 필요성 증대
4) 전세가격은 2020년 초반 상승폭이 둔화됐으나 6월 이후 상승폭이 확대되었고, 임대인은 전세의 월세전환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형태를 보일 가능성이 있음
5) 실수요자를 연령대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젊은 층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특히 이들은 생애최초가구의 특성을 가지며 LTV(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대출비율) 차입제약이 강하게 작용
정책방안
① 주택시장 변동성 감소를 위한 주택수급 및 주택선호체계 분석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연간 주택공급을 45~50만 호(수도권 27~30만 호) 이상 유지하고, 인구·가구 수 등의 수급상황을 고려한 중장기 공급전략 마련
② 경기 침체와 연계하여 임차인의 실질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한 공적 지원 강화 정책이 필요하며, 새로운 임대차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주거안정센터’(가칭) 적극 활용
③ 외국인 주택구입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하여 실거주 목적일 경우에만 허용하고, 비거주 외국인일 경우 구입 제한 또는 관리감독을 강화(빈집, 단기임대 등)하는 등의 촘촘한 정책체계를 마련
④ ‘주택비축은행’(가칭), 월상환액 고정형 담보대출,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확대, 유한책임 주택담보대출 확대 등을 통한 주택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금리상승 등 대내·외 충격에 대비 필요
⑤ 다양한 소득계층 수요를 포괄할 수 있도록 통합형 공공임대주택의 공급을 확대하고, 부담 가능한 주택공급을 통한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 제고
1. 주택시장 영향 구조도
2. 주택시장 이슈 진단
* 유동성과 주택시장
-저금리에 기반한 풍부한 유동성이 기대수익률이 높아진 주택시장에 유입
* 부동산세재 개편 이후 주택 수익률 변화
- 다주택자와 단기매매에 의한 수익률 감소로 투자수요 감소 예상, 단, 유예기간 세금부담 체감시기 등을 고려할 때 정책효과는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
* 외국인과 주택시장
- 외국인 주택구매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어 외국인에 대한 촘촘한 정책설계의 필요성 증대
- 제도상으로 내·외국인 간 큰 차별은 없으나, 실질적으로 관련 정보가 부족하여 내국인에 대한 역차별 발생 가능성 존재
* 전세시장 영향 요인
- 최근 전세가격이 크게 상승했으며, 전세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소득, 수급, 금리, 가격 기대 등 다양
- 임대인은 전세의 월세전환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행태를 보일 가능성 존재
* 실수요자의 차입제약
- 실수요자에 대한 지원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 사회진입계층 지원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음
* 주거복지 정책대상계층 분석
- 가구특성별 주거복지소요를 그룹화하여 살펴본 결과, 임대료부담 능력, 취약, 자가 구입 능력 취약, 정부 지원 시자가 구입 가능한 그룹으로 구분 가능하며, 공공임대주택을 필요로 하는 소득계층이 다양
3. 향후 정책과제
*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노력(수요관리 및 공급확대 등) 필요
- 저금리 및 풍부한 유동성은 주택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잠재되어 있으므로 주택시장의 안정을 위한 정책(수요관리 및 공급 등)의 일관성 유지가 매우 중요
* 안정적 주택공급과 실수요자에 대한 점진적 지원 강화
- 주택시장 변동성 감소를 위한 주택수급 및 주택선호체계 분석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연간 주택공급 45~50만 호(수도권 27~30만 호) 이상 유지하고, 인구 및 가구 수 등 수급상황을 고려한 중장기 공급전략 마련
- 주기적으로 택시소요량을 파악하고, 기확보 택지, 유휴토지, 정비사업 등으로 확보 가능한 물량과 비교하여 필요에 따라 택지를 추가 확보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택지를 비축하고 토지의 효율적 사용 유도
- 사회진입계층과 생애최초가구 등 차입제약이 높은 정책우선순위 실수요 가구에 대한 점진적 지원 강화
- 실거주자에 대한 보유세 분할납부제도 및 납부이연제도 검토
* 전월세시장 투명성 강화와 시장안정을 위한 정책 강화
- 경기 침체와 연계하여 임차인의 실질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한 공적 지원 강화 정책
- 지역별 '주거안정센터'(가칭) 혹은 '주거상담센터'(가칭) 운영을 통해 새 임대차제도 안착을 위한 상담창구 마련
- 새로운 임대차제도와 연계한 주택시장제도 개편
* 외국인 주택 관련 제도 정비
- 외국인 주택 구입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하여, 실거주 목적일 경우에만 구매가 가능하고, 비거주 외국인일 경우 구입 제한 또는 관리감독을 강화(빈집, 단기임대 등)하는 등의 촘촘한 정책체계를 마련
- 대출·세제 측면에서 외국인 투자에 대한 내국인의 역차별 없는 시장환경 조성과 시장모니터링체계 강화
* 주택(금융)소비자 보호 및 주택금융시장 체질 개선
- 월상환액 고정형 담보대출,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확대, 유한책임 주택담보대출 확대 등을 통한 주택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 역전세난에 대비하여 보증금반환보증을 의무화하고, '주택비축은행'(가칭)을 통한 주거안전망 마련
* 공공주택의 공급 개선
- 공공임대주택 소요를 감안하여 통합 유형의 장기공공임대주택의 공급 확대 필요
- 공공주택 품질 개선과 부담 가능한 주택공급 필요
출처
https://www.krihs.re.kr/issue/cbriefView2.do?seq=3531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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